“게임 너머 당신에게로, 게임을 넘어 세상으로”
스튜디오 누누슴은 임팩트 게임 제작을 통해 가정 밖 청소년의 삶을 사회에 전달하고,
이들의 정서·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Seeing possibilities
가정 밖 청소년이 겪는 정서·경제적 어려움
가정 밖 청소년은 가정을 나온 후 다시 사회로 복귀하거나 학업으로 복귀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들은 편견과 차별에 시달린다. 자금이 급한 환경을 악용해 노동법을 준수하지 않는 불법 근무를 경험하며, 불안정한 주거환경과 열악한 식사로 인해 성착취 등의 폭력에 휘말리기도 한다. 가정 밖 청소년 중 쉼터퇴소청년은 자립정착금의 부재로 자립 초기에 더욱 불안정하다. 스튜디오 누누슴은 이러한 가정 밖 청소년의 정서·경제적 어려움을 문제상황으로 인식하고, 임팩트 게임을 제작해 가정 밖 청소년이 겪는 어려움을 알리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대중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게임 수익으로 가정 밖 청소년을 경제적으로 지원한다.
Taking action
html 게임
스튜디오 누누슴은 프로젝트를 알리고 가정 밖 청소년이 겪는 문제상황을 전달하기 위해 html 게임 제작을 완료했다.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인터넷 링크 형태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대중은 가정 밖 청소년이 어떤 문제상황에 노출되어 있는지와, 스튜디오 누누슴이 어떠한 비전과 미션 아래 행동하는지 알 수 있다.
대화형 2D 시뮬레이션 게임
스튜디오 누누슴은 가정 밖 청소년이 겪는 문제상황을 알리고 가정 밖 청소년을 향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비주얼 노벨 게임을 개발 중이다. 게임에는 다양한 가정 밖 청소년이 등장하고, 대중은 게임을 통해 가정 밖 청소년과 소통하며 부정적 인식을 거두게 된다. 스튜디오 누누슴은 해당 임팩트 게임을 통해 가정 밖 청소년이 겪는 복지 사각지대에 문제를 제기하고, 직접 플레이하는 가정 밖 청소년에게 정보를 전달한다.
Enabling progress
스튜디오 누누슴은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개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 임팩트와 게임의 결합인 ‘임팩트 게임’을 제작하여 대중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도록 하였다. 스튜디오 누누슴은 임팩트 게임을 통해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대중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가정 밖 청소년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알리고자 한다. 더 나아가 게임 판매 수익을 가정 밖 청소년에게 장학금의 형태로 지급하여 그들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